6-1-05.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FDISK)

    ※ 본 내용은 유니텔 공개자료실 zeromen(김영남)님의 Fdisk 완벽 가이드 내용입니다. /

  fdisk 명령의 실행 방법
fdisk 명령어 시작 전의 준비사항
FDISK는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여러 개로 분할해서 사용할 것 인지를 지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도스나 윈도 디렉토리안에 포함되어 있죠. 파티션을 나눈다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부팅용 디스켓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뒤에 나오는 디스켓 만들기를 꼭 참고하세요.
백업을 꼭 받아 두십시오.
fdisk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번호를 누르면 해당 행이 실행되는데, 사전에 미리 하드 디스크를 나눠줄 생각이라면 어떻게 나누겠다는 생각을 결정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하면 명령어를 대할 때 생각지 않은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숙달된 사용자도 파티션을 나누고, 합치는 일이 쉽게 느껴지진 않으므로 주변의 컴퓨터 도사들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c:\fdisk
 

 

MS-DOS Version 6.X Fixed disk setup Program (C)Copyright Microsoft Corp.
fdisk
Current fixed disk drive : 1
choose one df the following :

1.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하드 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2. set active partition (포맷 후 활성화시켜 주기)
3. Delete Partirion or Logocal DOS Drive (파티션 드라이브 삭제하기)
4. Display Partition information (파티션의 분할 상태 확인)
5. 만약 하드 디스크가 두 개라면 이 자리에 5번 메뉴가 하나 더 생깁니다.

Enter choice : [ 1 ]
press Esc to exit fdisk (Esc 키를 누르면 fdisk를 그만두고 나가게 됩니다)


  fdisk의 1번(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을 누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1번(Create Primary DOS Partition)은 기본적인 하드 디스크의 도스영역을 지정할 때, 2번(Create Extendde DOS Partition)은 기존의 하드 디스크를 나눠줄 때 사용합니다.
이미 파티션(분할)이 끝나 버린 하드 디스크는 이들 메뉴에서 조정이 안되므로, 초기 메뉴에서 새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새로 장착하고 아직 파티션이 되지 않은 하드 디스크는 바로 분할 작업을 수행하면 되고, 사용 중이던 하드 디스크라면 메인메뉴의 4번 메뉴를 이용해 현재의 분활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이미 파티션이 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 분할 정보가 전혀 없는 경우에는 'no partition defind'라는 내용이 출력됩니다.
만약 파티션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일단 파티션을 원래도록 합쳐서(메인 메뉴의 3번 : Delete Partirion or Logocal DOS Drive) 하나의 하드 디스크로 만든 후 다시 파티션을 나눠주는 복잡한 경로를 거쳐야 합니다.
사실상 숙달된 사용자도 파티션을 나누었다 합치는 일이 쉽게 느껴지진 않으므로 주변의 컴퓨터 도사들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메뉴에서 1번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하나의 하드 디스크를 한 개 혹은 두 개 이상의 논리 드라이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용량을 하나의 c라는 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싶다면 전체가 primary 파티션으로 설정되며, 두 개 이상으로 분할할 경우에는 전체에서 일정 크기의 primary 파티션을 설정하고, 나머지를 extended 파티션으로 설정한 후 그것을 다시 몇 개의 논리 도스 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겁니다.
복잡하죠! 그래서 하드 디스크를 나누는 파티션은 꼭 필요한 사람이나 노트북에서 최적화를 이뤄보겠다고 단단히 결심하는 사람에게만 권합니다.

 

  Create DOS Pertition or Logical DOS Drive

Current Fixed Disk Drive : 1
Choose one of the following :

1.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2. Create Extendde DOS Partition
3. Create Logical DOS drvie(s) in the Extended DOS partition

Enter choice : [ 1 ]
Prass ESC to return to fdisk options

  1번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오며, 이는 전체의 디스크 용량을 하나의 파티션
(하드 디스크)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그냥 하드 디스크를 한 개로 사용한다는 얘기입니다.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Current Fixed Disk Drive: 1
Do you wish to use the maximum available size for a Primary DOS Partition
and make the Partition active (y/n)
? [Y]

Press ESC to return to fdisk options

  하드 디스크를 나눠주고 싶으면 n을 눌러 주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이어지며
이때 나눠주고 싶은 만큼의 크기를 실린더 값으로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Current Fixed Disk Drive: 1
Partition Status Type tart End Size
Total disk space is 1024 cylinders.
Maximum space available for partition

Enter partition size...........................[1024] Press ESC to return to fdisk options


  모든 작업이 끝나면 다시 a 드라이브로 부팅을 해 c 드라이브를 포맷해 주어야 하며 (물론 이때 sys 명령으로 msdos.sys, io.sys를 하드 디스크에 넘겨주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겠죠), 포맷 후 fdisk를 다시 실행시켜 2번의 set active partition (액티브 파티션)을 시켜주면 하드 디스크가 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는 작업중인 하드디스크의 파티션들이 모두 나옵니다.
 Status 항목에서 A라고 선택된 부분이 있어야 부팅이 됩니다.
 선택을 안 해 준다면 부팅 시에 No Rom Basic Error이라는  메시지를 출력한 채 컴퓨터가 멈춥니다. 
개인 사용자용 운영체제에서는 보통 C드라이브만이 : 액티브 파티션 즉 부팅 가능 파티션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첫 화면에서 3번 메뉴를 선택했을 때 나오는 메뉴입니다.
 

  1번 : 프라이머리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2번 : 확장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3번 : 확장 파티션 안에 들어있는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4번 : FAT 방식 이외의 파티션을 제거합니다.
 참고로 확장 파티션을 지우기 위해서는 먼저 확장 파티션 안에 있는 파티션들을 모두 지워주어야 가능합니다.

다음은 첫 화면에서 4번 메뉴를 선택했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작업중인 드라이브안에 파티션 구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나타내는 화면입니다. 지금 화면에 있는 하드디스크는 15GB의 하드디스크를 C 드라이브 하나로 파티션 작업을 한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정리 -- 알아둡시다
하드 디스크에서 보게 되는 주요 에러 명령
각각의 메시지는 하드 디스크의 포맷, 시스템 파일 전송, fidsk의 액티브 파티션과 관계가 있으므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invalid media type reading drive c 하드 디스크의 포맷이 되어 있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
about, retry, fail?_
missing operating system 시스템 파일인 msdos.sys와 io.sys 파일이 없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
no rom basic 하드 디스크가 활성화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
system halted

응급처치용 디스켓 준비하기
실전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디스켓을 두 장 준비합니다.
아예 배치 파일과 config.sys를 실수로 지우면 노트북을 아쉬운대로 부팅이라도 시킬 수 있지만 어정쩡하게 config.sys를 건들어 놓으면 부팅도 되지 않고 애를 먹입니다. 그러므로 아래에 얘기하는 두 장의 디스켓으로 최소한 마음의 준비를 해두면 에디터로 마음놓고 배치 파일과 config.sys를 만져볼 수 있게 됩니다.
디스켓 한 장에는 부팅을 할 수 있고 최소한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넣어 노트북을 최악의 상태에서도 건질 수 있도록 하고, 다른 한 장에는 유틸리티와 중요한 프로그램 일부를 넣어 둡니다.

부팅용 디스켓
부팅용 디스켓을 만들 때는 반듯이 format 명령을 다음과 같이 해주어서 만들어야 합니다.
format a: /s <- 포맷 후에 시스템 파일을 전송해서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포맷이 끝난 후에 해당 디스켓으로 한 번 부팅을 시도해 보고 잘되면 아래 파일을 해당 디렉토리에서 찾아서 디스켓에 옮겨 두십시오.
이 디스켓은 응급처치용 디스켓(emergency diskette)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있으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파일 이름 있는 곳 역   할
command.com 루트, dos 디렉토리 부팅에 관계(히든, 즉 보이지 않는 파일로 msdos.sys와 io.sys가 디스켓에 들어 있음)
format.com dos 디렉토리 디스켓 포맷을 위해서
chkdsk.exe dos 디렉토리 디스크의 물리적인 검사
edit.com, e.exe dos 디렉토리 config.sys나 autoexec.bat 수정
hddinfo.exe util 디렉토리 하드 디스크 타입에 대한 정보
v3.exe util 디렉토리 바이러스 검사용
q.exe util 디렉토리 config.sys나 autoexec.bat 수정
sys dos 디렉토리 하드 디스크(c:) 포맷 후 시스템 파일 msdos.sys, io.sys 전송
fdisk dos 디렉토리 하드 디스크를 로우 포맷하거나 나눌 때

  하드디스크 포맷 하기 (FORMAT)
현재 하드디스크를 분할(파티션) 만 했을 뿐, 아직도 이 하드디스크는 우리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하려면 포맷이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부팅 디스켓에 FORMAT.COM 파일이 있고 하드디스크를 처음 장착하여 2개로 파티션 했다면
FORMAT C: /S
FORMAT D:    로 포맷하면 됩니다.
부팅할 드라이브의 경우에만 /S를 붙이고,그렇지 않은 드라이브는 붙이지 않습니다.
(만일 FDISK로 만든 드라이브가 다른 경우에는 물론 그 드라이브를 포맷해야겠지요.)
다 완료되면 CHKDSK C: , CHKDSK D: 해서 드라이브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이 역시 부팅디스켓 안에 CHDKSK.EXE 파일이 있어야겠죠.
이 이후에는 도스나 윈도 같은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나서 워드프로세서나 통신프로그램 같이 자신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6-1-05.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끝.     메인메뉴로 이동  소프트웨어 자료실 메인메뉴로 이동